*시작하기 전
엔진의 일반적인 구동원리는 공기를 혼합, 연소실 안으로 집어 놓고서 폭발하는 힘으로 피스톤이 상, 하로수직으로 움직이면서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으로 바뀌게 됩니다. 크랭크축의 회전운동으로 캠이 열리고, 닫히게 됩니다.
SOHC (Single OverHead Camshaft)
'SOHC'는 캠샤프트가 한 개입니다. 한 개의 캠샤프트로 흡기, 배기 밸브를 동시에 제어한다.
'SOHC'가'DOHC'보다 출력이 떨어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회전수가 높을수록 흡기 밸브가 열리는 시간이
짧아져서 충분한 공기가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출력이 떨어지게 된다.
장점:
1. 시내주행 연비가 'DOHC'에 비해 좋다.
2. 엔진 소음이'DOHC'보다 적다.
3.'DOHC'보다 수리비용이 저렴하다.
4.'DOHC'보다 구조가 간단하다.
단점:
1.'DOHC'에비해 출력이 떨어짐
DOHC (Double OverHead Camshaft)
'DOHC'는 흡, 배기가 샤프트가 독립적으로 작동을 함으로 회전수가 빨라져도 정확한 타이밍을 맞춰준다.
장점
1.'SOHC'에 비해 출력이 높다.
2. 밸브의 배치 개수 등 자유롭게 배치 가능해서 효율적으로 설계가 가능합니다.
3.'SOHC'에 비해 고속주행 연비가 좋습니다.
단점
1.'SOHC'에 비해 구조가 복잡하다.
2.'SOHC'에 비해 소음이 심함.
3.'SOHC'에비해 시내주행 시 연비가 좋지 않다.
이상입니다... 재미없는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하고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빠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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